내 컴퓨터(Local)에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2) WordPress 최신본 업로드

(처음에 페이스북에서 김호천님이 진행하는  [무료강좌] 워드프레스로 나만의 홈페이지 3시간만에 완성하기 이벤트 안내를 접한 후에 내가 여기까지 오게 되리라고는 꿈에도 생각지 못했다.)

2. WordPress 최신 본 업로드와 wp-config.php 파일의 제작

(1) WordPress 최신본 업로드

설치과정에서는 xmap의 설치 안내 페이지 중에서 wordpress 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화면으로 자동 안내되는데 이것을 다운로드하지 말고 한글 본을 다운받아 설치할 것을 권한다.  필자의 앞글 에서 다운로드 사이트가 링크되어 있다.
설치방법은  외부 호스팅의 경우 FTP서버를 이용하거나 웹 UI에 접속하여 업로드해야 하는 것과 달리 압축파일을 풀어 준 후에 c:xmapp/htdocs/ 디렉토리에 카피해 주는 것 만으로 족하다. ( 로컬서버의 장점이다. )
다만 /htdocs/디렉토리는 외부 호스팅 서버의 환경과는 달리 디렉토리에 다른 여러 가지 파일들이 혼재되어 있는데 필자의 경우에 혹시 사용과정이나 파일 업로드 과정에서 실수로 다른 디렉토리로 복사되는 것을 방지하고 일반적인 외부 호스팅 환경과 유사한 상태를 만들기 위해서 (혹시 나중에 로컬 서버로 부터 외부 호스트로 직접 FPT 업로드 하거나 다운로드 하는 경우에 혼동을 방지하기 위해)
/htdocs/하위에 /public_html 디렉토리를 새로 만들고 그 위치에 파일을 복사하였다. 홈페이지가 문제없이 동작한다.
(하지만 외부 호스트와 로컬 호스트의 일대일 카피는 가급적 추천하지 않으며 홈페이지를 처음 생성하는 과정에서는 반드시 군더더기 없이 깨끗한 설치 파일만을 카피할 것을 권한다. 부득이한 경우라면 유념할 것은 하기에 설명할 wp-config.php파일은 절대 덮어 쓰기 하지 말아야 한다. 만일 덮어 쓰기 한다면 username, password 등도 함께 변경되는 것이므로 문제가 발생하며 만일 인위적으로 다시 그 부분만을 변경한다고 하더라도 인스톨과정에서 자동으로 암호화되는 부분이 서로 달라서 문제를 일으키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

(2). wp-config.php 파일의 제작

설치 파일에는 wp-config.php 파일이 없다. 이는 설치파일이 업그레이드 용으로도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의 운영 중인 홈페이지의 username, password등을 건드리지 않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새로설치한 워드프레스에는 인위적으로 wp-config.php파일을 만들어 주어야 하는데 이를 위한 레퍼런스 파일이 wp-config-sample.php이다.

황씨닷컴의 설명대로 진행하되  DB_NAME 은 반드시 앞에서 진행한 과정에서 새로 만든 DB명과 동일해야 하고

Warning-No-admin-Password.jpeg
그림 9 Warning-No-admin-Password

    DB_PASSWORD 는 공란으로 두는 경우에 그림과 같이 경고메시지가 뜨지만 firewall를 차단한 상태라면 안심해도 좋다. 만일 도입부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도메인 파킹’ 방식으로 운영해보고 싶다면 반드시 암호를 설정해야 하며 그 방법은 아래 그림에 설명한 두 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다. (물론 firewall설정에 가서 일부포트를 제외로 설정해 주는 것을 전제로 한다. ) 필자는 시도해보지 않았지만 만일 시도해 본 독자가 있다면 그 과정과 결과를 공유해주기를 희망한다. ^^

setting-root-password
그림10.  setting-root-password

1번 방법대로 http://localhost/security/ 에 가보니

 http://localhost/security/xamppsecurity.php

  가 링크되어 있고 이곳에 접속하면 아래 그림이 뜬다.

Resetting-Root-Password.jpeg
그림11.   Resetting-Root-Password.jpeg

 

      단순하게 암호를 두번 기입하는 것 만으로 족하다. 아주 간단해 보인다. http와 cookie 중에서는 default인 cookie를 선택하는 것이 좋고 기왕이면 아랫 부분에도 사용자와 암호를 설정하여 보안에 만전을 기하는 것이 좋겠다.(만약 외부 호스팅을 사용하는 경우라도 단순히 테스트만의 목적이고 다른 사람의 접속을 배제하고 싶다면 동일한 비밀번호설정 메뉴를 찾아 비밀번호를 부여하면 된다.)
(to be continued..)

 

 

 

 

 

 

 

 

소셜댓글

Loading Disqus Comments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