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용량의 한계를 극복해보자 (3) cloudinary의 이용방법

앞글에 이어서 계속…

 

가 끝났으므로 데쉬보드의 로 가보자. 샘플이미지가 하나보이고 파일 업로드 버튼이보인다. 하자믽 필자의 경우에는라이브러리의 이미지가 너무 작아서 구별이 힘들기 때문에

cloudinary-media-library
cloudinary-media-library

      글을 올리기 전이 미리 이미지 업로드하지 않고 평상적인 방법으로 글쓰기 하면서 에디터 화면에서 미디어 추가 버튼을 이용해서 우선 워드프레스 서버에 업로드 하여 이미지와 글 사이의 결합이 잘 연결된 것을 확인한 후에 미디어 라이브러리에서 업로드하는 방식을 사용한다.

whole-size-upload
whole-size-upload

     글 쓰기하면서 미디어 업로드할때 주의할 사항이 있다.  위 그림에서 처럼 이미지의 크기를 전체 크기로 설정하는 것이다. 또한 캡션란도 비워두지 말고 이미지 파일명을 카피해넣자.  글올리기 한 후에 이미지 바로아래에 캡션이 이미지 이름으로 표시된다.

글 올리기가 끝났으면 글'메뉴 바로 아래에 있는 미디어 메뉴를 눌러보자

MEDIA-library-upload
MEDIA-library-upload

1)번은 플러그인 가 실패하여 업로드 디렉토리에 그대로 남아있는 플러그인 압축파일이다.

2)번은 CLOUDINARY  후에 새로생긴 란이다 CLOUDINARY 서버로 업로드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버튼이된다. 이걸 눌러보자

MEDIA-library-uploaded
MEDIA-library-uploaded

업로드된 이미지는 최상위에 위치하게되고 아직 업로드되지않은 이미지는 그대로 남아있게 된다. 하지만 기존의 워드프레스 서버의 업로드 디렉토리에는 여전히 이미지가 남아있다. FTP 방법으로 접속하여 모든 파일을 지워버린다.   이렇게 하면 글과 이미지간의 연결을 잃어버리지 않고 쉽게 클라우드 서버를 사용할 수 있고 기존의워드프레스 서버의 저장용량도 경제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된다.

plan-limite
plan-limite

클라우디너리의 데쉬보드에서 REPORT를 누른 화면이다.  무료버전은 30일간에 1 GB의 BANDWIDTH 가 허용량인데 26일 사용 중에 97%를 사용했다.  관리자로서 불 필요하게 접속하는 것을 줄인다면 개인 블로그로서 사용하기에는 부족하지 않다고 판단된다.  물론 파워블로거가 된다면 유료화를 검토해야할 수 있겠다.

(2014.02.12) 업데이트 

뒤늦게 알았는데 로그인 한 후에 데쉬보드 메뉴에서 페이스 북으로 공유하면 용량을 무료로 더 늘려주는 옵션이 있었다….

spread-the-word-get-extra-quota
spread-the-word-get-extra-quota

 

당장 실행에 옮겼다.  30분 정도 지난 후에 데쉬보드를 다시 들여다 보니…

와우~~~

extra-quota
extra-quota

저장 용량과 월간 트래픽 이 모두 두배 이상으로 늘어나 있다.

재미있는 것은 트래픽 용량제한에 걸려도 접속은 가능하며 다만  속도가 느려진다는 점이다. 

용량제한이 풀린 후에는 접속 속도가 다시 원상태로 회복되었다.

일단 급한대로 와 사용방법에 관해서 다뤘다.

2014.02.14 업데이트 :  cloudinary는 다양한 변환을 지원하는 이미지 전용 cdn이다.   이번 글에서는 시간관계상 그 사용방법에 관해서 자세히 자루지 못했지만 다음에 기회가 되면 cloudinary 의 특징과 장점 그에 따른 사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다뤄보겠다. ..

참고 : 이포스트의 고유 주소를 구글 pagespeed 에서 테스트 해본결과 데스크톱 경우에 65점을 받으면서  최우선적으로 이미지 최적화가 필요하다는 테스트 결과가 나와서

image-before-optimize
image-before-optimize

cloudinary를 이용하여 최적화를 적용하였다.

image-after-optimize-01
image-after-optimize-01

점수는 71점으로 증가하였고

image-after-optimize-01
image-after-optimize-01

     이미지 최적화 항목은 시급한 수정 필요 사항이 아닐 정도로 문제가 줄어 들었으며 상세 내용을 들여다보면 글에 첨부된 이미지들은 전혀 언급이 없고 댓글용 플러그인(gplus,disqus) 에서 사용하는 이미지 두개만을 언급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소셜댓글

Loading Disqus Comments ...

One thought on “서버용량의 한계를 극복해보자 (3) cloudinary의 이용방법”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