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컴퓨터(Local)에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 (1) xampp 설치 (HwangC.com 따라하기)

1 .xampp를 설치하는 방법 (HwangC.com 따라하기)

(처음에 페이스북에서 김호천님이 진행하는  [무료강좌] 워드프레스로 나만의 홈페이지 3시간만에 완성하기 이벤트 안내를 접한 후에 내가 여기까지 오게 되리라고는 꿈에도 생각지 못했다.)
HwangC.com은 워드프레스의 초보에게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훌륭한 플로그로서 본인도 많은 참고를 하고 있다. 이번에는 HwanhC.com에서 소개하고 있는  Local (즉 컴퓨터)에 홈 페이지 서버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하여 그대로 따라 해가면서 겪은 어려운 점들에 대하여 기록하여 나와 같은 모든 초보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한다.  (사실 초보의 입장에서는 HwangC.com을 따라하면서 수 백메가 용량인  xampp의 설치/삭제를 수 차례 반복해야 만 했다.)

Local server 라는 것은 외부의 호스팅 서버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내 컴퓨터가 마치 웹 서버인 것처럼 작동하게 해주는 것을 말한다. 물론 이때 내 컴퓨터의 네트워크가 고정 ip를 가진다면 훌륭한 웹서버로 작동할 수도 있다. (도메인 네임을 가지지 않으므로 단지 숫자로된 주소를 이용해 접속해야 한다) 또한 일명 도메인 파킹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유동아이피를 가지고도 도메인을 갖춘 개인 홈페이지를 운영할 수 있다. (지금도 서비스하는지 모르지만 십여년 전만해도 유동아이피를 고정 도메인네임으로 접속 가능하게 해주는 무료 서비스가 있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를 공부하고자 하는 경우에 내 컴퓨터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무료호스팅이 가지는 여러가지 제약에서 벗어나 다양한 테마와 플러그인들에 대하여 설치테스트를 해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특히 무료 호스팅의 경우에 대부분 일일 허용 트래픽 제한 때문에  격는 불편을 어느 정도 회피할 수 있다)  하지만 로컬서버는 도메인 네임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홈페이지의 url이 필요한 플러그인 들의 경우에는 적용해볼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이제 각설하고 황씨닷컴을 따라가보기로 하겠다.

         HwangC.com 의 설명 을 따라서 xampp를 다운받았는데 어찌 어찌하여 (평소의 습관이기도 하지만 이 경우에는 의도한 것이 아니다. ) 처럼 최신 버전(v 1.8.3.1) 의 것을 얻게 되었다. 황씨닷컴의 설명에 사용된 버전은 (V 1.7.4)이 이다. 이러한 버전의 차이가 설치과정에서 필자를 힘들게 하고 이 글을 쓰는 요인이 되게하였다.
필자와 같은 초보자의 경우에 동일한 어려움을 겪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으로 이 글을 쓴다.

UAC-warning-for-XAMPP
그림1  UAC-warning-for-XAMPP

 

Virus-warning-during-installing-XAMPP.jpg
그림2.  Virus-warning-during-installing-XAMPP.jpg

 

     설치하는 과정에서 위와 같은 두 개의 경고문을 만나게 되는데 일단은 무시하고 지나간다. 만일 UAC (User Account Control,사용자 계정 콘트롤)문제에 부딛친다면 제어판에 가서 ‘사용자계정'  아이콘을 눌러서 하기 그림과 같이 사용자 계정 콘트롤 사용체크를 지운 후에 다시 시도하는 방법이 있지만 그 보다는 우선 윈도우즈 로긴을 관리자 아이디로 했는지 확인하고 나서 진행해도 늦지 않다. 관리자 아이디로 로긴한 것이 아니라면 관리자로 다시 로긴하여 실행한다면 (필자의 경우에도 별 문제가 없이 진행된 것으로 보아 )별 문제 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보인다.

Warning-user-account-control
그림 3.  Warning-user-account-control

두 개의 순서는 어떤 것이 먼저인지 잘 기억나지 않는다.

이후에는황씨 닷컴 내용 중 '2. XAMPP install 파일 실행'   바로 밑의 그림과 유사한 설치 디렉토리를 정하는 화면을 만나게 된다.
이후의 과정은 일반적인 윈도우 프로그램 설치과정 처럼 무조건 OK(확인)버튼을 누르면서 진행해도 문제없다. 물론 Apache와 은 꼭 체크
설치가 끝나면 콘트롤 위도우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실행되는데 한참 걸린다.  실행 안 될때  c:xampp/xampp-controll.exe 를 실행 (황씨닷컴에선 디렉토리 구분자(/) 가 빠져있다.

황씨닷컴에서는 단순히 ‘running 이라는 문구가 나오는지 확인'하라고 만 나오지만 그냥 프로그램이 실행된다고 이러한 상태가 되는 것이 아니다.

control-panel-of-XAMPP
그림4.  control-panel-of-XAMPP

 

좌측에 ‘service' 글자 밑에 붉은색으로 X 자 표시된 것이 보이는데 이것을 눌러서 체크 상태로 바꾸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불행하게도  X표시를 누른 후에 녹색의 체크 표시로 변경된 화면을 카피해놓지 못했다.) 그 후에 start 버튼을 누른다 .

configuration-of-control-panel
그림5. configuration-of-control-panel

 

 한 가지 더 추가하자면 다음 번의 실행 시의 편리를 위해 우측상단의 config버튼을 누르고,   2)번의 Apach, 을 체크해두면 콘트롤 판넬 실행 시에 두 개의 서버가 자동을 실행된다.

!!! 주의 사항 !!!!

3) 이 때 코딩의 간단한 수정을 위해 사용하는 에디터인 notepad는 변경하지 말 것을 권한다.  필자의 경우에 이것을 변경하기 위해 폴더 그림을 눌렀다가 두개의 서버 프로그램이 모두 예정에 없이 중단되었다는 메시지가 나타나서 xampp를 삭제 후 재 설치해야 했다.
추측하건데 무료프로그램으로서의 제한 사항으로 만들어 놓은 듯하다. 처음에는 설치 초기에 나온 경고 문구와 관련된 에러인 것이라고 속단하여 방화벽이나 바이러스 프로그램을 열심히 건드려 보았지만 전혀 아무런 변화도 나타나지 않았고 최종적으로 notrpad를 변경하려고 할때 만 그런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는 결과를 얻게되었다.

브라우져에서  http://localhost 를 실행하면 동일한 화면을 얻는다. 을 실행 시켰을때 약간 다른 화면이 나타나더라도 당황하지 말자.

localhost-127.0.0.1-phpMyAdmin-4.0.4.1
그림 6. localhost-127.0.0.1--4.0.4.1

 

외 관 표현에 있어서 ‘언어'와 ‘테마' 두 가지의 간단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언어를 한국어로 바꾸고 테마는 ‘Original' 로 변경하면 버전 차이에도 불구하고 대동소이한 화면을 볼 수 있다.이 웹 환경에의 한 콘트롤 콜솔(control consol)은 서버에서 표준으로 제공하는 것이므로 버전이 같다면 전혀 다를 수 없으므로, 만일 나중에 해외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는 경우에 또다시 만나게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외관의 차이는 사용할 때마다 변경해보면서 눈에 익혀 둘 필요가 있다.

다음 단계로

phpMyAdmin-DB-Generation
그림7.  phpMyAdmin-DB-Generation

1) 상단의 ‘데이타베이스' 탭을 누르면 상기의 화면을 만나게 된다.

2) 번에 내가 만들고싶은 데이터베이스 이름 (다음 단계에서 데이타베이스 이름 입력란을 동일하게 넣어준다면 반드시 황씨닷컴의 사례와같이  ‘wordpress' 라고 입력할 필요 없고 내가 선호하는 이름을 입력할 수 있다.  필자는 ‘WP_Digest' 라고 넣었다.

3)에서는 utf8_general_ci 를 선택한 후에

4) 만들기 버튼을 누른다.

phpMyAdmin-DB-Generation-2
그림2.  phpMyAdmin-DB-Generation-2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내가 새로 입력한 데이타 베이스가 새로 생성된 것을 알 수 있다.

(뒤에 이어서 계속….to be continued…)

 

 

소셜댓글

Loading Disqus Comments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