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긴급 !!! 도메인(웹 호스팅) 이전과 댓글시스템 (페이스북, 디스커스) 적용시 주의사항(2) -Disqus.com 댓글 시스템 설치 상의 문제 (주의사항) – shortname 등록에 유의하세요…

메뉴 구성에 관한 앞의 글이 미 완성임에도 불구하고 먼저 dothome 호스팅 서버의 용량한계 때문에 해외 업체로 서버이전을 하면서 겪은 내용을 먼저 기술하고자 한다.

 2. Disqus.com 댓글 시스템 설치 상의 문제 (주의사항) – shortname 등록에 유의하세요…

Disqus.com 은 국내외의 많은 워드프레스 유저 들이 선호하는 댓글 시스템이다.

Disqus의 장점은
1) Facebook 이외의 다양한 SNS아이디를 이용해서 댓글을 쓸 수 있게 해주고,
2) 가입자에 대해서는 SSO (Single Sign on) 기능을 제공하며
3)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지 않는 사람이더라도 서비스에 등록한 여러 SNS IID로 남겨놓은 댓글들을 나중에 언제라도 다시 찾아보는것을 용이하게 하고
4) follow 기능도 있어서 power 유저들의 댓글 들을 찾아다니면서 참고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한 가지 더 첨부하자면
5) facebook 댓글 시스템이 가지는 상기의 이유도 이러한 선호도를 증가시키는 요소의 하나가 될 수있다고 생각된다.

다만 Disqus  댓글 시스템을  wordpress에 적용할때 꼭 지켜야할 주의 사항이 한가지 있다. 특히 필자와 같이 워드프레스를 이제 막 배우고 있는 중이어서 학습목적으로 복수의 홈페이지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내용이다.

Disqus는 short_name이라는 것을 이용해서 Disqus와 WordPress간을 연결하는 것으로 보이며 이것은 워드 프레스 홈 페이지의 고유 아이디로서 한번 등록하면 영원히 바꿀 수 없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일단 등록 후에는 플러그인을 완전히 제거(FTP에서 disquis plugin 디렉토리까지 완전히 제거)하더라도 재 설치하면 과거의 short_name 이 그대로 남아있는 것을  볼 수 있다.
Disqus의 이러한 특성은  복수의 홈페이지에 Disqus 댓글 시스템을 적용하고자 하는 경우(하나의 Disqus 아이디로 여러 홈페이지에 복수의 ,Disqus를 적용할 경우에 특히)에 홈페이지 ID가 서로 혼동되거나 해서 설치를 어렵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지켜야할 것은 설치 순서이다. 절대 홈페이지에 먼저 plugIn를 설치하지 않기를 바란다.

1)  Disqus.com에 먼저 가입 로긴해서 홈페이지를 등록
다른 홈페이지와 구별이 쉽게 될 수 있도록 홈페이지의 이름과 shrot name을 정한다.
계속해서 절차에 따라서 진행하다 보면 PlugIn 설치 메시지를 만나게 된다.

2) 이때 반드시 Disqus 를 접속한 브라우저와 동일한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홈페이지에 로긴하고 플러그인을 설치한다. 설치 과정에서는 등록할 홈페이지를 확인하는 메시지를 만나게 될 것이다.

3)   만일 동일한 아이디로 복수의 홈페이지에 적용한 상태라면 좀 전에 Disqus.com에  로긴한 브라우저 창을 다시 화면에 띠워서 등록된 홈페이지(홈페이지 이름, short_name)를 반드시 확인하고 이와 동일한 것을 선택하도록 한다.
만일 Disqus의 이용이 처음이더라도 반드시 먼저 열어 두었던 브라우저 창에서 반드시 홈페이지 이름, short_name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칠 것을 권한다.

개별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플러스 등 SNS 서비스 별로 따로 따로 Disqus에 등록하는 것은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다.  앞에서 언급한 Disqus의 장점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상세한 설치과정은 나중에 다시 기술한다.

(2014.03.04. update : Google Blogger에 설치하는 과정을 상세하게 기술하였다.)

 

 

 

 

 

 

 

 

 

소셜댓글

Loading Disqus Comments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