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호스팅에서 php7.0 업데이트 하기

플러그인을 v1.1.10으로 업데이트 했더니 에러 메시지가 뜬다.

PHP7.0 에서만  호환이 된다고 한다.   다운 그레이드를 하려고 열심히 노력했지만  하위버전을 찾을 수가 없다.  다행이 몇년 전에 dropbox cloud 에 올려놓은 old 버전이  있어  사이트를 정상 가동 시켜 놓았다.

며칠 후 카페 24가 PHP7.0 서비스를 지원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업그레이드하면 사이트가 초기화되는 것이 문제다 .  data와 db를 모두 백업받아 두고 PHP7.0 업글 후에 다시 업로드 해야  하는데 잘못하면  사이트를 복구하지 못할 수도 있는 위험한 모험을 해야한다.   실수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 다른 분들이 진행한  경험을 몇 가지 검색해서 숙지한 후에  진행하자.

  1. 자료 백업
자료백업받기 그림
자료백업받기

계정관리 메뉴에서 ‘백업받기/올리기' 메뉴를 선택하여 ‘DB백업받기' 와 ‘DATA백업받기를 모두 실행한다.

백업 자료는 사이트의 ROOT 디렉토리( ‘WWW' 의 상위 디렉토리 )에 저장된다.

DB는 ‘카페24ID'-20180501.DUMP 의 이름을 가지며

data는 ‘카페24ID'-2018-05-01.tar.gz 의 이름을 가진다.

업그레이드하면 사이트가 초기화 되면서 모두 지워 지므로  반드시 컴퓨터로 다운 받아놓아야 한다.

  1. 버전변경 신청
변경신청 메뉴 그림
변경신청 메뉴

우선  연장/변경/추가옵션에서 “변경신청“을 클릭한다.

php버전변경 신청 메뉴
버전변경

메뉴에서 PHP7.0을 선택하고 ‘변경신청' 버튼을 누른다.

ftp_password_change
ftp_password_change

FTP 비번설정 메뉴가  나오는것으로 봐서는  사이트를 완전히 초기화하고 새로 섹업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내 경우에는 비번이 카페25  로긴 아이디의 비번과 같으면 안된다는 메시지가 여러번  뜨는 등 오류가 있었지만 잘 해결되었다.

이번에는 ‘변경'버튼을 누르는 순간 사이트가 정말로 초기화되므로 반드시 자료의 백업 및 다운로드를 확인한 후에 진행해야한다.

안내문에는 변경작업이 30분 정도 소요된다고 되어있지만 5분도 안되어서  mySQLWEBadmin 접속이 가능했다.

  1. 사이트 복원하기

Data & DB 복원/백업 방법을 시도했지만 뭔지 모르는 에러가 있어  진행이 되지않는다.

DB_Rebuilding
DB_Rebuilding

DB 백업 메뉴에서 DB복구를 시도해보니 이것을 잘 작동된다.

DATA (php 파일) 복구는  ftp 방식으로 수동 업로드 하였다.

이것으로 php7.0 업그레이드가 모두 안전하게 완료되었다.

(   플러그인을  v1.10.0 으로 업데이트 하니 정상적으로 잘 작동된다. ..)

소셜댓글

Loading Disqus Comments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