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per Cache 와 drop box를 조합해서 사이트 스피드를 개선하자.- (1) super cache의 설정

     앞글에서 DROPBOX를 이미지 서버로 활용하는 글을 다루면서 나중에 kalkin7님의 방식을 한번 적용해 보고 싶다고 했었지만 이렇게 빨리 해결될줄은 몰랐다. 사즉생 생즉사라고 했던가 ? 죽자고 덤벼드니 해결이 된다. super cache 에서 wptouch 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기 때문에 선뜻 적용해보지 못했던 것인데 wptouch를 버리자고 바음먹고 덤벼드니 해결의 실마리도 보인다.      지난 4개의 시리즈에서는 주로 용량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을 사용하는 방법을 다뤄보았다.

     이번 글에서는 성능을 개선하는 측면에서의 을 다룬다.  일반적으로 은 지역별로 서버를 설치해서 사용자와의 접속 상태(속도)가 가장 뛰어난 지역의 서버에서 데이타를 공급하는 방법을 통해서 성능을 유지하지만 이런 방식의 서비스는 모두 유료이기 때문에 쌩초보 저럼 무료서비스를 활용하는 이에게는 그림의 떡이다 . 실제로 w3-total-cache에서 적용 가능한 서비스 들은 대개 유료서비스라서 쌩초보는 w3-total-cache 를 적용할 수 없었다. 유명한 중의 하나인 Cluodfront는 on-demend방식으로 과금한다.

1. super cache 설치와 설정

supercache 를 설치하고 활성화하니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눈에 띤다.

warning-messages
warning-messages

다시 로드하면 사란진단다. 걱정하지말자. (이 메시지는 원래는 나타나지않는 것인데 그동안 hyper cache 를 쓰고 있었기 때문에 약간의 충돌현상이 나타났던것 뿐이다.)

이제 전체 설정을 제어하는 데쉬보드를 살펴 보기로 하자..

setting-dashboard-1
setting-dashboard-1

1) easy 탭

   on/off 탭이다. on 하기 전에 cache test 버튼을 한 번 눌러서 혹시 있을 지도 모르는 시스템의 결함을 확인한다. 대개는 문제없다는 메시지가 뜬다.

setting-dashboard-1
setting-dashboard-1

업데이트 버튼을 잊지 말자

2) advanced 탭(중요한 기능을  설정하는 버튼이다. )

advaced-tab-1-cacheing
advaced-tab-1-cacheing

위의 체크박스도 선택하고 rewrite_mod를 선택한다.  나머지들은 주로 recommended 로 되있는 것들 만 선택하면 기능상에 문제가 없다. 다른 것들은 나중에 실력이 더쌓인 후에 선택 여부를 결정한다.

업데이크 버튼을 누르고 나면 데쉬보드의 상단에 이런 경고 메시지가 나올것이다.

Mode-rewite-rules-warning
Mode-rewite-rules-warning

지시한 대로 하단부로 스크롤해서 내려가면

Mode-rewite-botton
Mode-rewite-botton

붉은색 기운이 도는 창에 코드들이 적혀있고  밑에  Mode rewite 업데이트 버튼이 있다.  이 코드는 .htacess 파일에 기록되는데 cache와 관련되는 설정값들이다.

버튼을 누르자

붉은 색창이 연두색 계열로 바뀌었다. 물론 코드들도 바뀌었다. .htacess 파일속의 코드 들도 자동으로 변경되었을 것이다.

3) cdn 탭:

 바로 오늘의 관심사항 인 dropbox의 주소를 여기에 기입하게 될것이다. 가장 중요한 내용이므로 나중에 설명한다.

4) contents

그 동안 발생된 cache 파일들의 리스트를 알아보는 곳이고 필요하면  각각의 파일을 선택적으로 지울 수 있다.   설정값들을 바꾼 후에는 반드시 캐쉬파일을 모두 지워 주어야한다.

5) preload

반문자가  페이지르 ㄹ방문하지 전에 미리 케쉬파일을 만들어 놓을 수 있다. 처음에는 크게 건드릴 필요 없다. 나중에 익숙해 진 후에 테스트 해보자.

6) plusins

super cahce 가 자체적으로 가지고있는 플러그인 기능을 설정 하는 곳이다 . 현재 로서는 제일 밑에 있는 wptouch 만을 선택하면 된다. HTML Minify 기능 경우에는 같이 제공되고있지않아서 필자가 0.5버전을 구해서 설치한 것인데 버전이 낮아서  속도 측정  테스크에서 에러를 유발하였다.  별도로 설치할 필요는 없고 나중에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수퍼캐쉬와는 별개로 작동하는 WP-HTML-Compression 라는 별도 플러그인을 구해서 설치하면 된다.    하지만 설치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수퍼캐쉬 설정이 적절하게 잘 된다면 설치가 불 필요할 수도 있다.

wptouch 설정이 중요하다. enable을 선택한 후에 스마트 폰으로 접속해보자  혹은 google pagespeed 테스트를 해보아도 좋다 .

wptouch-google-page-speed
wptouch-google-page-speed

홈화면이 약간 깨져나오는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을 조절해야한다.  워드프레스 데쉬보드에서 wptouch 설정 화면으로 가보자.  우측상단에 아래 그림과 같은 붉은색이 notification 이보인다. 이걸 클릭하자. 작은 창이 열리는데 그곳에 나타나는 wp Super Cache 택스트를 우측 클릭하자.

wp-touch-setting-notification2
wp-touch-setting-notification2

wptouch 개발 회사의 홈페이지가 열리는데

wp-touch-note
wp-touch-note

거기서 WP Super Cache 를 누른다.

wp-touch-note2
wp-touch-note2

빨간 색으로 된부분을 한번 더 누른다.

wp-touch-note3
wp-touch-note3

여기 나온 user agent list 를 긁어서 super cache 데쉬보드의  rejected agent list 에 붙여넣으면 끝난다.

wp-touch-setting
wp-touch-setting

Save 버튼 누르는 걸 잊지말자.  이제 올바르게 설전된 건지 확인 할 차례

content 탭므로 가서 밑에 있는 두개의 버튼을 모두 누르고 , 스마트폰으로 접속하거나 혹은 브라우저의 케쉬 메모리까지 지워버린후에  구글 페이지 스피드 창에 웹주소를 넣고 실행 버튼 …

wptouch-google-page-speed4
wptouch-google-page-speed4

화면은 대개 좌측과 같이 나올테지만 가끔은 우측같이 나올수도있다. WPtouch 설정값의 문제일테니까…

글이너무 길어지니 여기서 끊고 다음 글에서 계속한다…..

 

 

 

 

 

 

 

 

 

 

 

 

 

소셜댓글

Loading Disqus Comments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