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그인 설치방법

검색엔진의 최강자인 Google이 Analytics 보고서에서 내 블로그의 최대 검색 색인어로 plugin install을 리스트 해주고 있는데 아직까지 프러그인 인스톨 방법에 관해서는 글을 올리지 않고 있었다. 너무 쉬운 내용이라 등한시한 결과이다. 간단하게 나마 프러그인 설치 방법에 관해 설명한다.

     워드프레스는 기본적으로 프로그램 코딩을 모르는 일반인이 사용하기 쉽게 하기 위해서 Open sourde, PlugIn 두 가지를 큰 모토로 삼는 것이 특징이다. 프러그인이란 용어는 원래 전기/전자 기기의 “전원코드를 꼽는다' 는 뜻에서 차용한 것이다. 프로그램의 특정한 기능을 전기 코드를 꼽는 것처럼 간단하게 꼽아서 사용하게 한다는 취지에서 이런 용어를 쓴다.  2000년대 초 반경에 소프트웨어 업계에서 생겨난 개념이다. (아마 그 보다 더 오래 전부터 생겨난 것일 수도 있지만 필자가 처음 그 용어를 접한 것은 2000년대 초반경이다.) 요즘은 거의 일반화되어 구글 크롬이나 파이어 폭스 브라우저에서 부가기능 설정 방식에서 쉽게 볼 수 있다.

DashBoard-Plugin-botton
DashBoard-Plugin-botton

워드 프레스의 관리자 화면( Dash board)에서 메뉴는 위에서 설명한 이유 때문에 전원 코드의 플러그를 아이콘으로 쓰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메뉴를 눌러보자 .

DashBoard-of-Plugin
DashBoard-of-Plugin

      플러그 그림 바로 밑에는 현재의 프러그인 설치 현황을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요약된 내용을 볼 수 있다. 총 16개의 이 설치되어 있고 그 중에서 14개가 활성화되어 활용되고 있으며 2개는 사용되고 있지 않다.

      비활성화인 프러그인은 그 밑에 활성화 버튼이 있어서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활성화된다. 또는 삭제 버튼을 누르면 아예 서버에서 삭제된다.  활성화 상태인 프러그인은 삭제 버튼이 나타나지 않고 대신에 설정버튼이 나타나며 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환경 설정을 할 수 있다.  ( 활성/비활성 버튼의 바로 옆에 보이는 ‘편집' 버튼은 기능의 코드를 변경하기 위한 코드 에디터 버튼이다.   별도의 에디터 플러그인 설치 시에 만 나타나는 것이므로 일반적으로는 나타나지 않는 것이다.  본인의 화면과 다르다고 당황하지 말자 )  경우에 따라서는 환경 설정 버튼이 데쉬보드의 설정 메뉴 속에 있거나 별도의 아예 메뉴에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아이콘의 우측으로 따라가 보면 ‘플러그인 추가하기' 버튼을 볼 수 있다.  눌러보자

Installing-PlugIn-search-window
Installing-PlugIn-search-window

 

가장 윗쪽에

검색 | 업로드 | 추천 | 인기 | 최근 | 즐겨찾기

여섯 개의 메뉴룰 볼 수 있고 현재 검색 메뉴 상태이기 때문에 그 밑에 검색어 입력창, 검색 버튼 그 밑에 박스 안에는 여러 종류의 검색어 색인을 볼 수 있다. 검색어 입력창에 자신이 검색하려는 관심 단어를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누른다. 자신이 검색하려는 검색어가 인기 검색어 색인 박스 안에 있다면  입력창에 검색어를 입력하는 대신에 그 색인어를 누르는 것으로 검색이 된다.. 필자는 일전에 실수로 서버를 완전히 처음 부터 새로 설치한 이후에 모바일용 resposive 플러그인으로 유명한 wptouch를 다시 설치않은 관계로 이것을 다시 설치하기위해서 검색어에 wptouch를 입력하였다. 이제 검색 버튼을 누르자

Installing-PlugIn-after-search
Installing-PlugIn-after-search

 

    검색 결과 리스트의 최상단에 내가 원하는 프러그인이 검색된 것을 볼 수 있다. 프러그인 이름 밑에는 ‘세부사항', ‘ 지금 설치' 메뉴를 볼 수 있다. 이미 그 기능과 설정방법 등을 잘아는 경우 혹은 다른 사람의 설명서를 보고 무조건 따라하는 경우 라면 지금 설치를 누를 수도있지만 대개는 초보자로서 프러그인을 처음 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세부사항을 눌러서 어떤 기능의 플러그인 인지 설치 상의 주의 할 점 등은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이 좋다.

Details-of-PlugIn
Details-of-PlugIn

 

   플러그인을 설명하는 설명 창이 하나 뜬다. 상단에 여러 가지 메뉴 탭들이 있다. (혹은 우측하단에 워드프레스 홈하나씩 눌러가면서 설명을 일거보고 설치할 지 여부를 결정한다. 우측에 워드프레스 홈페이지나 플러그인 개발회사의 자체 홈페이지로 가면 좀더 자세한 설명이나 다른 플러그인 들에 대한 내용도 함께 살펴 볼  수 있다.)  지금 설치하기 메뉴를 누른다.

Installing-PlugIn-activation-botton-after-install
Installing-PlugIn-activation-botton-after-install

 

    화면이 플러그인 메뉴 창으로 바뀌면서 설치 단계가 진행되는 것에 따라서 상태를 나타내는 텍스트가 나타나고 ‘설치가 끝나면 ‘성공적으로 설치했습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 플러그인 활성화' | ‘플러그인 페이지로 돌아가지' 메뉴가 나타난다. 플러그인 활성화 버튼을 누른다.

    일반적으로 간단한 프러그인의 경우에는 설정 값들을 default 놔두면 크게 무리없이 동작하므로 이것으로 설치과정이 모두 끝난다. 하지만 그 설정내용들이 무엇인지 잘 살펴보고 경우에 따라서는 설정 값을 변경하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이상으로 마친다. . (2013.11.15.)

참고: 본 포스팅은 dropbox cloud 의 public 폴더에 이미지를 올리고 그것을 windows live writer에서 이미지 embedding하는 방법으로  글을 작성한  것임을 밝힌다.  (2014..03.05.update : 호스팅 서버를 이리 저리 옮겨 다니는 과정에서 다시 원래의 워드프레스 업로드 디렉토리로 옯겨왔다. )

 

소셜댓글

Loading Disqus Comments ...

One thought on “플러그인 설치방법”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