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Analytics for WordPress (2) – Report

앞선 글에서 후 다음 날 보고서 분석을 올리겠다고 했지만 열흘도 더 지난 후에 글을 쓴다,.

여러 가지 예상치 못한 현상들이 나타나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좀더 테스트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내용들은 다른 사이트에서도 많이 찾을 수 있는 내용들이므로 특히 워드프레스에 적용한 경우에 발생하는 특이한 내용들 만을 좀더 자세히 기술하기로 하겠다.

1) 특정지역의 접속자 수 쏠림 현상

Page-analytics-Visit-Region
Page-analytics-Visit-Region

네이버 어낼리틱스의 가장 큰 장점은 잘 알려진 대로 방문자의 지역분포가 좀더 세밀하게 나눠진다는 점이다.

하지만 이상한 점은  ‘서울 중구'에서의 접속자 수가 특히 많다는 것이다.  필자 뿐 아니라 다른 블로거의 경우에도 이러한 현상을 보고한 내용을 을 본 적이 있다.

특이한 것은 필자가 현재 테스트 중인 많은 블로그의 경우에 모두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필자의 사이트 들 중에 네티즌들에게 잘 알려 지지 않는 사이트의 경우에도 유독 서울 중구의 접속자 수가 많이 나오는 현상으로 볼 때 이는 테스트를 위해 필자가 접속한 것을 모두 서울 중구의 접속자라고 집계한 것이라고 추정되며 이는 필자의 wifi 접속 경로인 SK텔레콤의 특정 지역 지사의 주소라고 여겨진다. 개선해야 할 사항이다.

2)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페이지분석'의 버그

Page-analytics-naver-com
Page-analytics-naver-com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모든 접속이 메인 페이지 접속으로 간주되고있다.   이것은 이 레포트를 늦어지게 한 가장 큰 원인이기도 하다.

Page-analytics-naver-com-Blogger
Page-analytics-naver-com-
Page-analytics-naver-com-Tistory
Page-analytics-naver-com-Tistory

 

처음에는 무심코 지나간 내용이지만 구글 블로거나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정상적인 분석이 진행되는 것을 발견하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시도를 하게 되었다.

Plugin-ChangeLog
Plugin-ChangeLog

   특히 wordpress.org 사이트에서 우연히 자동 프러그인을 발견했다.  change log 탭에서 코드 넣는 자리가 header.php 로 되어야 한다는 내용이 있어서 이렇게 변경해보았지만 해결되지 않았다.   뭔가 상의 잘못이 있을 수도 있어서 직접 코드를 삽입하지 않고 플러그인을 하는 방법도 시도해 보았지만 별 다른 변화가 없었다.

워드프레스 대쉬보드의 플러그인 메뉴에서 개발자의 블로그 사이트가 링크되어 있길래 여기에 방문했지만 네이버 어낼리틱스와 관련된 내용들을 찾을 수도 없었다. 혹시나 해서 다른 내용의 글 밑에 질문을 올렸다.  하지만 개발자로부터  플러그인 개발이 중도에  종료되었다는 무성의 한 답변메일 만 들을 수 있었다. 뒤늣게 changlog를 자세히 들여다보니 이 프러그인은 네이버측이 분석 서비스를 일반에 공개하기 이전의 버전이고 그 이후에는 업데이트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태인 것을 알았다.

왜 개발자는 개발이 중도에 종료된 내용을 그대로 방치하고 있는지 알 수 없다.(최소한 자기 사이트에 개발 종료사실을 공지라도 해놓으면 좋으련만…)

3) 고유주소 설정의 문제

Page-analytics-naver-com2
Page-analytics-naver-com2

헌데 며칠 후에 새로운 내용을 발견하게 되었다.  관리자 모드에서 접속한 페이지 기록이 접속통계로 기록되고있었다.   혹시 고유주소의 문제가 아닐까 하는 생각에 특정 사이트의 고유주소를 text 모드로 변경해 보았다.

Permalink-naver-analytics
Permalink-naver-analytics

결과는 역시 만족스러웠다.

티스토리 등의 경우에는 숫자로 된 고유주소라도 페이지 분석이 잘 되지만 워드프레스사이트의 경우에는 숫자로 된 고유주소는 페이지로 인식 하지 못한다. 코드 값을 넣는 위치는 처음에 넣은 것과 같이 footer.php위치이다.

 

소셜댓글

Loading Disqus Comments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