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선 글에서 설치 후 다음 날 보고서 분석을 올리겠다고 했지만 열흘도 더 지난 후에 글을 쓴다,.
여러 가지 예상치 못한 현상들이 나타나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좀더 테스트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내용들은 다른 사이트에서도 많이 찾을 수 있는 내용들이므로 특히 워드프레스에 적용한 경우에 발생하는 특이한 내용들 만을 좀더 자세히 기술하기로 하겠다.
1) 특정지역의 접속자 수 쏠림 현상
네이버 어낼리틱스의 가장 큰 장점은 잘 알려진 대로 방문자의 지역분포가 좀더 세밀하게 나눠진다는 점이다.
하지만 이상한 점은 ‘서울 중구’에서의 접속자 수가 특히 많다는 것이다. 필자 뿐 아니라 다른 블로거의 경우에도 이러한 현상을 보고한 내용을 을 본 적이 있다.
특이한 것은 필자가 현재 테스트 중인 많은 블로그의 경우에 모두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필자의 사이트 들 중에 네티즌들에게 잘 알려 지지 않는 사이트의 경우에도 유독 서울 중구의 접속자 수가 많이 나오는 현상으로 볼 때 이는 테스트를 위해 필자가 접속한 것을 모두 서울 중구의 접속자라고 집계한 것이라고 추정되며 이는 필자의 wifi 접속 경로인 SK텔레콤의 특정 지역 지사의 주소라고 여겨진다. 개선해야 할 사항이다.
2)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페이지분석’의 버그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모든 접속이 메인 페이지 접속으로 간주되고있다. 이것은 이 레포트를 늦어지게 한 가장 큰 원인이기도 하다.
처음에는 무심코 지나간 내용이지만 구글 블로거나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정상적인 분석이 진행되는 것을 발견하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시도를 하게 되었다.
특히 wordpress.org 사이트에서 우연히 자동설치 프러그인을 발견했다. change log 탭에서 코드 넣는 자리가 header.php 로 되어야 한다는 내용이 있어서 이렇게 변경해보았지만 해결되지 않았다. 뭔가 설치상의 잘못이 있을 수도 있어서 직접 코드를 삽입하지 않고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도 시도해 보았지만 별 다른 변화가 없었다.
워드프레스 대쉬보드의 플러그인 메뉴에서 개발자의 블로그 사이트가 링크되어 있길래 여기에 방문했지만 네이버 어낼리틱스와 관련된 내용들을 찾을 수도 없었다. 혹시나 해서 다른 내용의 글 밑에 질문을 올렸다. 하지만 개발자로부터 플러그인 개발이 중도에 종료되었다는 무성의 한 답변메일 만 들을 수 있었다. 뒤늣게 changlog를 자세히 들여다보니 이 프러그인은 네이버측이 분석 서비스를 일반에 공개하기 이전의 버전이고 그 이후에는 업데이트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태인 것을 알았다.
왜 개발자는 개발이 중도에 종료된 내용을 그대로 방치하고 있는지 알 수 없다.(최소한 자기 사이트에 개발 종료사실을 공지라도 해놓으면 좋으련만…)
3) 고유주소 설정의 문제
헌데 며칠 후에 새로운 내용을 발견하게 되었다. 관리자 모드에서 접속한 페이지 기록이 접속통계로 기록되고있었다. 혹시 고유주소의 문제가 아닐까 하는 생각에 특정 사이트의 고유주소를 text 모드로 변경해 보았다.
결과는 역시 만족스러웠다.
티스토리 등의 경우에는 숫자로 된 고유주소라도 페이지 분석이 잘 되지만 워드프레스사이트의 경우에는 숫자로 된 고유주소는 페이지로 인식 하지 못한다. 코드 값을 넣는 위치는 처음에 넣은 것과 같이 footer.php위치이다.
소셜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