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버용량의 한계를 극복해보자 (1) – 플러그인 설치 과정에서 발생하는 에러 해결하기

초보자들의 경우에는 웹 호스팅( web hosting)을 자기 컴퓨터에 설치하거나 아니면 무료서버를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오늘은 무료서버를 이용하는 경우에 HDD 저장용량이 작아서 겪게 되는 문제점들과 이를 극복하는 한 가지 방법으로서 이미지 서버를 활용하는 방법에 관해서 기록해 보기로 하겠다.

필자의 경우에 두 개의 블로그를 가지고 있는데 하나는 국내 서버 또 하나는 외국서버이다. 국내서버는 속도는 빠르지만 저장용량과 처리 용량에 제한이 있고 외국 서버는 용량의 제한은 그리 크지 않지만 외국에 있는 관계로 접속속도가 많이 늦다.

1. 처리용량의 한계 : 처음 국내 호스팅 서버에 계정을 개설하고 열심히 워드 프레스를 설치하고 이제 막 설치가 잘 되었다는 기쁨을 만끽하려는 순간에 서버의 처리용량의 한계 때문에 접속이 불가능한 문제를 겪은 적이 있다. 하루를 기다리면 접속제한이 풀리지만 그때까지 기다리기가 답답하고 지루해서 돈을 지불하고 접속 제한을 풀었다. 이후에도 몇 번 접속제한에 걸렸던 적이 있다.

2. 저장용량의 한계 : 워드프레스의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플러그인 방식의 기능 추가이다. 그렇다 보니 필자의 경우에는 초기부터 지금까지 이것 저것 닥치는 대로 플러그인(plugin)을 설치해서 테스트해보고 기술적으로 다른 플러그인(plugin)이나 테마와의 충돌이 없고 쓸만한 기능이라고 생각되는 경우에는 모두 설치해놓는다. 이렇다 보니 국내 서버의 경우에는 벌써 저장용량이 거의 70%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저장용량이 한계에 다다르면 일단 새로운 플러그인이나 테마의 설치과정에서 에러가 발생한다. 이때는 우선 설치파일의 압축을 풀어서 ftp 방식으로 업로드하는 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워드프레스가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과정은 일단 설치파일을 압축상태에서 UPLOAD 디렉토리에 올리고 이것을 다시 적절한 위치에 풀어서 저장하는 과정을 거친다.

설치 파일업로드하기 전까지는 저장용량이 한계에 문제가 없더라도 설치파일 업로드 과정에서 용량이 꽉 차게 되면 업로드 과정 중 또는 업로드 후 압축해제 과정에서 에러가 발생한다.

유사한 증상이 발생하면 호스팅 업체 사이트에 접속해서 현재 사용중인 서버의 저장용량이 얼마나 남아 있는지, 한계점에 도달한 것은 아닌지 확인해봐야 한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는 호스팅 업체에서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 않을 경우도 있다.) 저장용량에 문제가 있다면 서버에 저장된 파일들 중에서 불필요한 것들은 없는지 살펴보고 모두 제거해주면 파일설치 과정이 다시 문제 없이 작동하게 될 것이다. 불필요한 파일의 종류에는 사용하고 있지 않는 테마, 플러그인, 이미지파일 등이 있다.

제거하는 방법은 1) 데쉬보드에서 ‘이미지/라이브러리’메뉴에서 확인 가능하다. (간단하게는 주소 창에 WWW.EXAPMLE.com/wp-admin/upload.php 라고 입력해도 된다.)

데쉬보드의 상단에서

  • 모두 (33) | 이미지 (33) | 첨부되지 않음 (1)

‘첨부되지 않음’ 란에 용량이 큰 이미지가 있지는 않은지, 첨부된 것이더라도 이미지가 깨져서 더 이상 역할을 하고 있지 못하는 것은 없는지, 살펴보고 불필요한 것이라면 모두 지워준다.

web-hosting-capacity-failed-plugin-file
web-hosting-capacity-failed-plugin-file

이때 만일 바로 전단계에서 프러그인 설치에 실패했다면 위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압축파일이 이미지 라이브러리에 나타나게 된다. 이것도 함께 지운다.(워드프레스가 플러그인 설치에 성공했다면 이 압축파일은 자동으로 지워지는 것이지만 설치에 실패하는 경우에는 그렇지 않다.)

2) 다른 방법으로는 ftp방식으로  /public_html/ wp-content/ uploads/ 디렉토리에 접속하여 불 필요한 업 로드 파일들을 제거할  수도 있지만 필자는 추천하고 싶지 않은 방법이다. 여기서는 어떤 이미지가 어떤 원문 글에 연결되어 있는지 제대로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실수로 사용 중인 파일을 지워버리는 경우에는 번거로워 지기 때문이다.  (만일 워드프레스 설치과정에서 default 로 ‘dashboard/미디어’ 메뉴의 맨 아래 쪽에 있는 체크박스(‘내가 올린 파일들을 년/월별로 분류하기’)에 체크한 상태였다면 하위 디렉토리에서 ‘현재의 년/월’에 접속하면 된다.  )

이렇게 서버의 저장 공간을 가볍게 한 이후에 다시 플러그인 설치를 시도해도 계속 에러가 발생한다면 더 많은 파일들을 제거해야 할 것이다.

       워드프레스 플랫폼 자체의 업그레이드 과정에서도 에러가 발생할 수 있는데 워드프레스 설치파일 자체의 용량이 비교적 크기 때문에 압축상태에서 업로드하는 것 만으로도 쉽게 용량 한계에 도달하게 되기 때문이다. 이때에는 대개 컴퓨터의 특정 디렉토리에서 워드프레스파일의 압축을 풀어헤친 후에 FTP로 접속하여 개별파일을 업로드하는 것이 해결방법이다.

      최근에는 워드프레스(3.7.1  버전 혹은 3.8 버전 부터)는 자동으로 업그레이드가 되게 설정되어 나오기 때문에 간혹 데쉬보드 상단에 업그레이드 실패 메시지나 나오는 경우가 있을 것이며 이때는 저장용량의 한계문제를 의심해 볼일이다. ( 대개는 미디어 라이브러리를 확인해보면 알 수 있을 것이지만 용량이 너무 커서 업로드 조차 완료되지 않고 정지하게 되는 경우에는 어떻게 되는 지 확인해보지 못했다.  )

다음 글에서는 보다 적극적인 용량 해결 방법으로 CDN 이미지 서버( image server ) 활용방법을 알아보기로 하겠다.

소셜댓글

Loading Disqus Comments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