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에 페이스북 댓글 설치하기-(1) 페이스북에 app 등록하기 (고유 APP ID 부여 받기 )

     블로거에 관한 참고자료는 그리 많지 않으면서도 오래된 글이 많아서 요즘의 Blogger 에 직접 적용하기 힘들다.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종합해서 최근의 Blogger에 적합한 내용으로 블로거에 페이스북 댓글(Facebook comments) 설치하는 방법에 관한 글을 다시 써보기로 하겠다.
플러그인 방식의 워드 프레스와는 달리 html 방식의 blogger는 직접 코드를 변경해야 하는 점이 불편하고 초보 입장에서 부담되는 일이다.

1. 페이스북에 app 설정하기 (고유 APP ID 부여 받기 )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일반적인 경우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페이스북 프로파일 계정에 로긴해서 계정관리 메뉴에서 개발자로 등록하고 새로운 App을 등록해야 한다.  (참고 사항 브라우저의 종류에 따라서 계정관리 버튼의 위치가 좌측인 경우와 우측인 경우가 있다. )

Facebook-new-App-creation
Facebook-new-App-creation
Facebook-developper-botton
Facebook-developper-botton

필자의 기억으로는 좌측 상단의 개발자버튼을 누르면 App 개발자 등록 창이 뜨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오래 되어서 잘 기억나지 않는다. ( 필자는 이미 개발자로 등록이 되어있기 때문에  등록창이 뜨지않는 것 같다. ) 개발자 등록이 끝나고 바로 옆에 앱 버튼을 누르면 새 앱 만들기 버튼을 볼 수 있다.

    만일 이미 개발자로 등록이 되어 있다면 첫그림에서 앱 관리 버튼을 누른 후에 새 앱만들기로 갈 수도 있고 또는 간단하게 페이스북에 로긴 한 상태로 브라우저 창에
https://developers.facebook.com/apps

를 입력하고   여기서 ‘새앱 만들기’ 를 누를 수도 있다.

새앱 만들기를 누르면

New-App-creation-windows- Facebook-Developers
New-App-creation-windows- Facebook-Developers

 데이타 입력창이 뜬다. 앱 이름만 입력하고 ‘계속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댓글 입력용 앱은 이것만 입력하면 OK

(2014.03.04. update : 현재는 페이스북의 버전이 바뀌어서 창의 모습은 다르지만 등록절차는 크게 다르지 않을것이다.)

New-App-creation-windows- Facebook-Developers-02
New-App-creation-windows- Facebook-Developers-02

app name 은 디스커스에서의 shortname 처럼 페이스북 플랫폼이 나의 앱을 식별하는 명칭이므로 중요하다.  따라서 명칭의 유효성 검증 절차가 자동으로 진행된다. (입력과정에서 창의 우측에 앱이름이 ‘유효’한지 여부를 알려준다 .)  이때 입력 글자 수에 제한이 있으므로 처음 해보는 것이라서 연습용인 경우에는 별 문제없지만 앞으로 등록할 앱이 점차 늘어날 것이라면 앱 이름을 잘 지어 주어야 나중에 다른 앱과 혼동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여기서 필자는 단순히 블로거용 댓글에만 사용할 것이므로  ‘Comments for blggr-digest’ 라고 명명하였다.

계속 버튼을 누른다.

Captcha-window
Captcha-window

     이 창은 인터넷에서 요즘 자주 볼 수 있는 보안  창이다. (일명 Captcha 라고 부른다.  사람이 직접 입력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창이다.  이것이 없으면 서버 등을 이용하여 기계적으로 회원가입 등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의도가 불순한 자의 훼방으로부터 서버와 응용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다.)

이미지의 경우에 사람이라도 무슨 글자인지 분간이 어려운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고만하지 말고 일단 가장 유력하다고 생각되는 글자를 입력한다. 틀리면 시스템이 다른 이미지를 다시 보여 줄 것이다.

App-configuration-window-in-Facebook-Developers-platform
App-configuration-window-in-Facebook-Developers-platform

     입력이 모두 끝나면 위의 그림에서 5), 6) 번이 공란으로 된 위와 같은 창을 보여준다.   4)번의 경우에 자신의 페이스북 프로필에 등록된 메일 주소를 시스템이 자동으로 등록시켜 주는데 변경이 가능하다.

6)의 경우에 브라우저창에서 복사해서 붙여 넣으면 되지만 5)의 경우에는 ‘HTTP:// ‘ 넣으면 안되기 때문에 반드시 손으로 입력해야 한다. ( 단순히 일차 계정(blogspot.com)만 입력해도 된다. )

워드 프레스의 facebook 플러그인 과는 달리 여기서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은 1) App ID 번호 뿐이다.

(2014.03.04. update : 즉 댓글시스템에서는 App_ID가 필요하다는 뜻인데.. 앞에서 Comment Evolved  plugin의 경우에는 …. 페이스 북의 App ID 입력란이 없다.  나중에 다른 페이스북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충돌을 일으키는원인으로 작용하는 버그다. )

(to be continued…)

소셜댓글

Loading Disqus Comments ...

3 thoughts on “블로거에 페이스북 댓글 설치하기-(1) 페이스북에 app 등록하기 (고유 APP ID 부여 받기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